정과추억을 사고파는 그곳 전통시장 통통

시장이야기

> 전통시장 소식 > 시장이야기

시장 이야기
제목 [전통시장 기자단] 특성화시장 순천역전시장 나들이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07-28 조회수
첨부파일

 


■ 순천역 역전시장


순천역 앞에 위치한 순천역전시장은 이른 새벽부터 개점하는 활기찬 시장입니다.


주로 농, 수, 축산물과 살아있는 어패류를 판매하는데 과거에는 차도까지 늘어선 노점상들로 인해 교통 정체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0년 순천역이 남쪽으로 이전하면서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깨끗한 거리가 조성되었습니다.


순천역전시장은 중소기업청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골목형 시장에 선정되어, 골목형 특화거리를 만들고


정원과 간이역이 어우러진 시장이 만들어졌는데요. 이전과 다른 간판과 표지판이 생겨 가보면 또 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 골목형 시장은 무엇인가요?


골목형 시장은 우리 삶과 가장 맞닿아있는 곳, 도심과 주택단지에 위치한 전통시장이 시장만의 고유의 개성과 특색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어우러지는 전통시장을 의미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힘을 모아 1시장 1특색 시장, 시장 특화 요소를 발굴했어요.



■ 상설시장


순천역전시장은 순천시민뿐만 아니라 기차 시간이 남아서 구경 오러 온 사람들도 많은데요. 기차 모양 간판도 눈에 띄더라고요.


 “뭐 사러 왔어요? 우리 집으로 오세요!”라고 말하는 상인분들과 시장 길 사이에 파라솔을 펴고,

 

바닥에 앉아 소담스러운 농산물을 파는 상인분들도 만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처음 방문하신다면 구역별로 보세요!


처음 순천역전시장에 갔을 때는 규모가 작은 시장인 줄 알았는데요.


구역별로 특성화된 품목들을 판매하고 있어 길을 계속 걸어가도 가게가 나올 정도로 면적이 넓더라고요.


게다가 시장 밖에도 원산지 표시를 한 가게들이 즐비해 기차 타기 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순천역전시장 이용 - 노약자 승하차 서비스


순천역전시장은 노약자를 위해 시내버스 승, 하차 도우미를 인근 버스정류장에 배치해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역전시장 버스 정류장에서 시장을 이용하는 노약자들의 짐 운반을 보조하고


 버스 탑승 및 환승방법과 버스 노선 정보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버스 승하차 도우미들은 전통시장 장날에는 웃장, 아랫장 버스정류장에서


평일에는 역전시장 버스정류장에서오전 6시부터 정오까지 활동하니까요.


필요하신 분들은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가을 제철 과일


가을 제철 과일, 사과와 배를 역전시장에서 만날 수 있었는데요.


전라남도의 맛있는 음식들이 바로 풍부한 농산물과 수산물이 어우러져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제철 과일도 가을에 맞게 사과와 배가 큼직하게 맛있어 보이더라고요.




■ 시골 맛 가득! 밤 vs 참기름


순천역전시장에서 놓치지 않아야 할 구매 품목은 시골 맛을 느낄 수 있는 밤과 참기름입니다.


가을에 특히 맛있는 고소한 밤과 시골에서 직접 짠 참기름은 도시의 맛과 다른 매력이 있으니까 말이죠.





■ 전통시장 떡


또 하나의 필수 쇼핑 품목은 전통시장 떡입니다. 푸짐한 양과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종류까지 일석삼조의 떡집들이 즐비한데요.


“맛보고 가세요.“라고 말하며 자신 있게 시식을 권유하는 모습에 맛 또한 믿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순천 농산물


순천은 우리나라 대표 농촌지역인 만큼 봄 미나리, 여름 매실, 가을 조기햅쌀, 겨울 오이 등 계절별 대표 특산물이 있습니다.

 

기록도 다양한데요. 순천 매실은 전국 최대 생산지역으로 품질을 통한 고급화를 통해


다양한 가공품에 적합한 매실 생산과 ‘천매 ’품종 개발 보급으로 매실 가치에 대하여 소비자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최초 모내기 및 쌀 생산으로 미질이 뛰어나 선물로도 인기 있고요.


게다가 전국 최대 ‘취청’ 오이 생산 단지로 친환경 농법으로 만들어져 싱그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 제철 수산물 – 전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는 봄에서 여름까지는 맛이 없지만


가을이 되면 몸에 영양분을 비축해 살이 두툼해지면서 씹는 맛이 있어 가장 맛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속담으로 ‘봄 멸치, 가을 전어’라는 말도 있습니다. 지금이 딱 제철이에요.


순천역전시장에도 싱싱한 전어를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회 무침으로 먹거나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더욱 살아납니다.




■ 수산물 원산지 표시 OK!


역전시장 수산물에도 원산지 표시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표기되어 있어


“얼마예요?” 묻지 않아도 딱 알 수 있겠더라고요.


특색 있는 시장 나들이, 순천 역전시장은 기차역 앞에 위치해 교통도 좋고요.


순천의 싱싱한 농산물을 산지에서 직접 만나 볼 수 있는 정겨운 시장이었습니다.


순천에 가신다면 추천! 칙칙폭폭~ 기차 타고 가을 맛을 맛볼 수 있는 순천 역전시장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순천 역전시장


주소 전남 순천시 역전장길9


전화번호 061-744-0272


전통시장 찾기 특성화시장 소개 청년상인 육성사업 상권 르네상스 온누리 상품권 시장경영바우처 전통시장 소식 전통시장 자료실
전통시장 찾기
지역선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
특성화 첫걸음 컨설팅
청년상인 도약지원
청년몰
사업소개
온누리상품권이란?
구매 및 사용안내
위변조 식별방법
가맹점포 찾기
구매지점 찾기
자료실
판매회수 현황
FAQ
온라인 전통시장관
부정유통신고
사업소개
자료실
공지사항
시장 이야기
시장 언론기사
우리시장 자랑
우수사례 소개
가이드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