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추억을 사고파는 그곳 전통시장 통통

불공정행위 온라인신고센터

> 특성화시장 소개 > 불공정행위 온라인신고센터

불공정행위 온라인신고센터

□ 신고대상

●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및 청년상인 육성사업 관련 사업관계자 일체

□ 신고 내용

● (대상)사업관련 유리한 입장 및 권한을 이용하여 공정한 사업추진을 방해하는 일체 행위

  • 사업관계자가 관련 정보를 임의 활용하여 사익 추구
  • 사업 관련 허위 사실 유포 및 업무관련 비밀유지의무 미준수
  • 사업대행사에 과업 외 부당요구 및 지시, 금품, 향응, 접대 요구
  • 사업비 유용 및 횡령, 배임, 묵인 등 비위행위 일체
  • 상호 비방, 폭언 및 폭행, 압력 행사, 협박 등
  • 특정업체에 사업계획서 작성 의뢰, 도움 등을 받는 행위
  • 사업관계자의 가족 및 친인척이 속한 특정업체와 불공정한 거래를 하는 행위
  • 사업관계자가 속한 특정업체에 지속적으로 거래하여 사익 추구
  • 상인회 가입률, 상인회비 납부율,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취급율) 각 70% 이상인 곳

※ 주요사례

  • (예시1) 시장 상인회 또는 단장이 조달 입찰공고 전, 특정업체에게 입찰관련 유리한 정보를 독점 제공하는 대가로 금품이나 향응을 요구
  • (예시2) 단장이 본인이 담당하는 시장에 특정업체가 선정에 유리하도록 상인회 또는 지자체에 알선
  • (예시3) 시장 상인회 또는 단장이 제안서 평가시 특정업체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타 평가위원들을 설득‧유도하는 대가로 해당업체에 금품이나 향응, 접대를 요구
  • (예시4) 사업대행사와 계약체결 후, 대행사에 수시로 부당한 요구를 하며,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현장점검 및 검사평가시 이이익을 주겠다고 협박
  • (예시5) 제안요청서, 과업지시서, 제안서, 협상안, 과업확정보고서 등 과업 범위를 벗어나 사업 목적에 맞지 않는 사항을 지속적으로 요구
  • (예시6) 사업관계자의 가족 및 친인척이 속한 특정업체와의 거래
  • (예시7) 단장 및 본인이 속한 특정업체에 지속적으로 용역을 발주하여 기간이 중복되는 경우
□ 신고 방법 : E-mail, 직통전화, FAX, 우편 중 택1(항시 운영)
신고방법 및 연락처
구분 직통전화 FAX e-mail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042)363-7785
042)363-7788
042)363-7707 market@semas.or.kr
*우편주소 : (우34917) 대전시 중구 보문로 246 대림빌딩 11층, 특성화지원실(익명 발송 가능)
  • 별도의 양식없이 자유롭게 작성 가능하며, 불공정한 내역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객관적으로 기술(증빙자료 첨부)
    * 추측성, 추상적 내용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조사 및 조치
□ 조치계획

● 피신고자를 대상으로 사실관계 확인(최대 10일 이내)

  • 신속히 점검팀*을 구성하여 서면, 유선 통화, 현장방문 등의 방법으로 복합적으로 확인하고 신고자가 희망할 경우 다자대면 가능
    * 점검팀 : 중기부 및 공단 담당자 등 3명 내외

● 사안이 심각할 경우* 해당 안건에 별도의 전문위원회* 개최

  • 사안이 심각할 경우 :
      ① 불공정한 행위로 인한 형사고소, 고발 건
      ② 사업비를 횡령하거나 편취, 유용, 목적 외 용도로 집행한 경우(보조금 관리법 위반)
      ③ 사업단 등에서 증빙서류 및 결과 등을 위조, 변조, 표절하는 등 부정행위를 한 경우
    * 전문위원회 : 제재 범위 후속 절차 등을 심의 의결함(변호사로 구성)
  • 조사 결과에 따라 계약법, 보조금법 등을 위반한 것이 명백한 경우 추가적인 법적 조치 및 사업 참여 제한, 사업지원 취소 등 결정
□ 기타사항

● 신고자에 대한 익명 및 신변 보장, 비밀유지 철저

● 최종 조치결과에 대하여 신고자에 피드백 실시 및 사례 공유

□ 불공정행위 온라인신고센터 이메일 신고 market@semas.or.kr

전통시장 찾기 특성화시장 소개 청년상인 육성사업 상권 르네상스 온누리 상품권 시장경영바우처 전통시장 소식 전통시장 자료실
전통시장 찾기
지역선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
특성화 첫걸음 컨설팅
청년상인 도약지원
청년몰
사업소개
온누리상품권이란?
구매 및 사용안내
위변조 식별방법
가맹점포 찾기
구매지점 찾기
자료실
판매회수 현황
FAQ
온라인 전통시장관
부정유통신고
사업소개
자료실
공지사항
시장 이야기
시장 언론기사
우리시장 자랑
우수사례 소개
가이드 북